[피플인] 참꼬막 양식 성공...정채웅 두형제의 꼬막사랑

참꼬막의 인공 번식을 촉진하고 어민들의 소득을 증대 역할
여름철의 높은 기온과 폐사(패류독소) 문제로 어려움 속에 성공

김정균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3/09/15 [14:53]

[피플인] 참꼬막 양식 성공...정채웅 두형제의 꼬막사랑

참꼬막의 인공 번식을 촉진하고 어민들의 소득을 증대 역할
여름철의 높은 기온과 폐사(패류독소) 문제로 어려움 속에 성공

김정균 대표기자 | 입력 : 2023/09/15 [14:53]

새꼬막과 참꼬막 양식생산에 성공한 정채윤과 정채웅 형제   © 전남뉴스피플

참꼬막 양식에 성공한 정채윤과 정채웅 형제   © 전남뉴스피플


정채윤과 정채웅 형제의 이야기는 남해안 지역에서 새꼬막과 참꼬막 양식을 연구하고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이 두 형제는 1960년대 후반경 고기잡는 그물에 새꼬막 종자(포자)가 부착되는걸 확인하고, 국내는 물론 중국과 일본에서 사용하고 있는 중고 폐그물을 수집하여 새꼬막 포자가 부착이 잘 되는지 새꼬막 부착시기는 언제인지 등등을 수년간을 연구한 끝에 70년대 초 대규모로 새꼬막 양식을 시작했다.

 

그들의 노력 덕분에 남해안 지역에서 새꼬막 생산이 대량으로 활성화되고 어민들의 생계를 돕는 데 큰 역할을 할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참꼬막 배양을 하고 연구해 양식에 성공하였다.   © 전남뉴스피플

 

두 형제는 참꼬막도 연구하며 인공 참꼬막 배양장인 벌교꼬막종묘배양장(보성군 벌교읍 장암길 366-210)을 4년 전부터 관리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참꼬막의 인공 번식을 촉진하고 어민들의 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 지속되고 있으며, 보성군은 수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참꼬막 생산을 지원하고 있다.

 

참꼬막의 양식은 여름철의 높은 기온과 폐사(패류독소) 문제로 어렵다. 그러나 방죽뚝을 설치하여 물 보원을 해주면 참꼬막을 보호하고 폐사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참꼬막의 영양을 높이기 위해 프랑크톤 등의 먹이를 사용하는 연구도 진행 중이라고 한다.

 

이러한 연구와 노력 덕분에 참꼬막은 더욱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영양 가득한 참꼬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참꼬막 양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정채윤 연락처(010-6444-3240)를 통해 양식 기술을 배울 수 있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